식도락! - 레시피/양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실기] 프렌치 어니언 스프(french onion soup)

삼킨태양 2009. 11. 20. 21:14

학원에서는 위의 형태로 French onion soup를 만드는데, 도저히 저는 무슨 맛으로 먹나... 의심스러워서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을 해봤어요. 구글에 french onion soup를 검색해보니

이런 스프의 이미지 더군요. 물론, 아주 독특한 스프들도 (같은이름의) 꽤나 많았습니다. 국외사이트에서 퍼온 것이니 저렇게 조리하는 것이 맞는거 겠지요?


프렌치 어니언 스프

조리시간 : 40분

 

요구사항

양파는 5cm 길이로 일정하게 써세요

프렌치 빵은 구워서 사용하세요

완성된 스프의 양은 200ml 정도 내세요

 

재료

양파, 버터, 바게트빵, 파마산 치즈, 슬라이스 치즈, 소금, 후추

파슬리

 

 

만드는법

1. 양파는 0.3cm * 5cm 크기로 채썬다.

파슬리는 챱한다. 마늘은 곱게 다져둔다.

2. 버터약간(불에 약간달군다)+다진마늘+파슬리챱을 손으로 으깨서 섞어둔다. (숟가락 불에 달궈)

3. 소스팬에 버터약간 녹인후 양파를 살짝 볶아 냄비 바닥에 펼쳐 갈색이 날때까지 와인을 붓는다.(와인없을땐 물) 양파가 뭉게지는 것을 주의하고 갈색으로 만든다.

4. 갈색이 나면 물을 1컵반 붓고 거품을 걷어 가며 끓이다가 소금,후추 간한다.

5. 마늘빵은 팬에 빵을 약간 구운후 앞뒤로 마늘 버터를 바르고 노릇하게 굽는다. (2번 - 손의 열기로 만들어도 된다)

-파마산치즈 = 빵을 구워 스프에 띄운후 치즈가루를 가운데 뿌린다.

-슬라이스치즈 = 빵을 구운후 팬에서 뜨거울 때 한조각을 가운데 얹어 빵의 온도로 살짝 녹인다.

6. 그릇에 스프를 200ml 담고 가운데 빵을 놓고 위에 파슬리 챱을 뿌려낸다.

끓이는 중에 거품이나 불순물은 걷어낸다

양파의 굵기가 일정해야 색이 고르게 난다.(특이 양끝의 마무리를 잘한다)

빵이 너무 두꺼우면 스프를 다 흡수해 버리므로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