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MCSE 2273B]Shadow Copy(2008.12.23)

삼킨태양 2008. 12. 23. 22:30
불법펌 금지입니다. 정녕 퍼가시겠다면 관리자에게 허락을 구하시고 퍼가시길 바랍니다. 딱 걸렸다간 가만안놔둡니다 정말로!


 shadow copy(VSS)에 대해서 알아 보자
: 간단히 말해 파일의 복구다 (파일의 시점을 복사하고 혹여 파일이 지워졌을때 그 시점으로 돌리는 복원기술)

- 관리자가 볼륨에 대해 볼륨 섀도 복사본을 활성화 할때, 그것은 사용자에게 볼륨의 공유를 통해 접근하는 파일의 이전 버전을 복원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실제로, 오직 공유를 통해서만 작동한다. 로컬로 파일에 접근하면 사용자들에게 보이지 않는다.

- 섀도 복사본은 오직 볼륨 당 파티션 당 사용될 수 있다.

- 일단 활성화 되면 VSS는 즉시 볼륨의 스냅샷(쉽게말해 복구시점)을 찍는다! 


 :: S1(server 2003)에서 복원시점(VSS)을 설정하고 XP1에서 접근하여 삭제를 하여도 S1에서 복원을 하면
언제든 복원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스케줄러를 이용하여 복원 스냅샷을 설정해놓으면 지정된 요일과 시간에 스냅샷을 찍어두어 삭제또는 파일의 변경상황을 미리 예방 할 수 있다. XP에서 이런 기능이 클라이언트 밖에 지원이 되지 않아 상당히 아쉽다. (XP에서 단독으로 부릴 수 없다)

쉐도우 카피의 작동 방식

유저가 요청을 하면 1 쉐도우 카피 볼륨은 그것을 작성한다. XML의 형태로 작성을 하고 2 하드웨어 공급자와 소프트웨어 공급자 볼륨에 작성을 하고 유저에게 스냅샷을 설정한것을 다시금 보여주고 4 유저가 요청하면 쉐도우 볼륨에서 스냅해놓은 것을 복원 해준다 5 또다시 쉐도우 카피 복사본을 만들어 라고 전달한후 6 I/O에 쓰게 된다 7 \

윈도우의 복원시점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상당히 유용하며 좋은 기능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