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락! - 레시피/양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실기] 월도프 샐러드(Waldorf Salad)

삼킨태양 2009. 12. 13. 10:03
사진출처 : 해외 사이트 (google to image)
밑에 레시피를 보시면 알겠지만 역시나 시험용(?) '월도프 샐러드(Waldorf Salad)는 먹고 싶지 않은 느낌을 준답니다. 먹기 좋아야 맛도 좋을텐데 비쥬얼적인 면에서 너무나 퀄리티가 떨어집니다. 허긴, 시험용이다 보니 재료도 적고 아무래도 서양음식이니 ... 뭐 이해합니다.

윌도프 샐러드는 : 사과, 샐러리, 호두를 넣은 샐러드 
윌도프는 1890년대 뉴욕의 윌도프 애스토리아 호텔(Waldorf Astoria Hotel)에서 창조된 것으로 이 샐러드의 원조는 마요네즈 셀러리, 사과만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다진 호두는 나중에 요리의 일부분이 되었으며, 일반적으로 윌도프는 양상추 한 장을 깔고 그 위에 샐러드를 얹어서 낸다. 버무림 샐러드는 재료와 버무리는 소스의 비율이 적당하여야 하며 소스가 너무 되거나 묽으면 맛이 떨어지게 되고 보기에도 좋지 않다.

윌도프 샐러드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사과의 껍질과 속씨를 제거하고 사방 1cm 크기로 자른 다음 설탕물에 담가 사과의 변색을 방지하고, 셀러리는 
섬유질을 제거해준 뒤 같은 크기로 자른다. 호두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껍질을 벗겨내고 1cm 크기로 썰고 나머지는 굵게 다진다. 사과, 셀러리, 호두에 설탕과 마요네즈, 레몬즙을 넣어 잘 섞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접시에 상추 한 잎을 깔고 샐러드를 그 위에 얹고 다진 호두를 맨 위에 뿌려준다.  -출처 네이버-

가만 생각해보니 이건 집에서 어릴적 어머니께서 자주 해주셨던 '사라다' 입니다. 샐러리만 안들어갔다 뿐이지 감자,사과,계란 등등 넣어서 마요네즈에 버무려 주셨죠. 학교 도시락 반찬으론 최고의 인기였죠. :) 

월도프 샐러드(Waldorf Salad)

조리시간 : 20분

 

요구사항

사과, 샐러리, 호두알의 크기는 1cm정도의 크기로 써세요

사과와 호두의 속껍질은 벗겨서 사용하세요

양상추를 깔고 놓으세요

 

재료

사과, 샐러리, 호두, 양상추, 마요네즈, 레몬, 소금, 후추

 

 

 

만드는 법

1.물올리기

2.호두는 뜨거운물에 담가 꼬챙이로 속껍질을 벗기고 2/3는 1cm크기로 자르고 1/3은 0.3크기로 굵게 다진다.

3.샐러리는 껍질심을 벗기고 사방 1cm크기로 자른다

4.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씨제거후 사방 1cm로 썰어 레몬즙을 넣은 설탕물에 담궈둔다.

5.마요네즈 1T에 레몬즙, 소금, 후추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6.물기를 제거한 사과, 샐러리, 호두에 마요네즈를 버무린다.

7.그릇에 양상추를 깔고 버무린 샐러드를 담고 그위에 다져둔 호두를 뿌린다.

 

사과는 썰어두면 변색되므로 설탕물에 담가둔다

호두는 미지근한물에 담가 불린후 껍질제거하면 잘 벗겨진다

월도프 샐러드(Waldorf Salad)

도프는 1890년대 뉴욕의 윌도프 애스토리아 호텔(Waldorf Astoria Hotel)에서 창조된 것으로 이 샐러드의 원조는 마요네즈와 셀러리, 사과만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다진 호두는 나중에 요리의 일부분이 되었으며, 일반적으로 윌도프는 양상추 한 장을 깔고 그 위에 샐러드를 얹어서 낸다. 버무림 샐러드는 재료와 버무리는 소스의 비율이 적당하여야 하며 소스가 너무 되거나 묽으면 맛이 떨어지게 되고 보기에도 좋지 않다.